독일계 할인식품 체인, ALDI 지역 본부 및 유통 센터 설립 발표
달러 제너럴도 몽고메리에 냉동,냉장 식품 저장 센터 신축 확정
사업하기 좋은 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앨라배마주에서는 자동차 산업 뿐 아니라 식품 비즈니스등 거의 매일 같이 다양한 부문에서 신규 사업들의 진출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앨라배마서 독일계 체인 할인식품 매장인 ALDI가 대대적으로 사세를 확장한다고 앨라배마주 상무부 소식지인 메이드인 앨라배마 뉴스가 보도했다.
ALDI 미주법인은 앨라배마 록슬리(Loxley)시에 신규 지역 본사와 유통센터를 설립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신규 유통 센터 설립 이유는 걸프만 연안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매장들의 제품 공급에 이상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ALDI 미주법인은 신규 유통센터 설립을 위해 I-10노스의 출구 44에 160에이커 부지를 인구했다. 총 56만4000스퀘어피트 면적으로 지어지는 앨라배마 ALDI 새 유통센터 설립에는 1억달러가 투자되며 볼드윈카운티에 200개의 새 일자리를 제공해준다.
유통센터 설립은 내년 초에 착공에 돌입할 계획이다. 앨라배마의 케이 아이비 주지사는 “우리는 ALDI가 우리 주에서 사세를 확장해나가기를 갈망하고 있다. 근면하게 일하는 앨라배마 주민들을 위해 록슬리시에서 ALDI가 새 지역 본부와 유통센터를 설립한다는 소식을 대대적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ALDI의 진출은 볼드윈카운티에서는 이번 발표가 최초가 되지만 앨라배마주 전역에서는 이미 30개 ALDI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ALDI 부동산의 댄 개빈 부사장은 “걸프만 일대 폭발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앨라배마의 볼드윈카운티 같이 새로운 시장에 들어오게 됐다”고 전했다.
앨라배마의 신규 지역 본부와 유통센터는 앨라배마 남부 뿐 아니라 루이지애나주와 플로리다 일대의 ALDI 매장들도 지원하게 된다. ALDI 미주본사는 오는 연말까지 70개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으로 2022년 말에는 미국에서 매장 숫자로 3위 등극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볼드윈카운티의 ALDI는 2022년 말부터 운영에 돌입할 계획이다.
달러 제너럴도 최근 2600만달러를 투자해 몽고메리에 45만스퀘어피트 규모의 DG 프레시 콜드 저장시설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6080 모빌 하이웨이에 소재하게 될 새 저장시설에는 65명이 근무하게 되며 달러 제너럴이 유제품과 델리 등의 냉장 및 냉동 식품들을 자체적으로 유통한다는 ‘프레시 이니시에이티브’ 일환으로 약 1500개 매장들의 냉장, 냉동 식품들 유통을 지워하게 된다. 달러 제너럴의 몽고메리 새 저장 센터 구직에 관심있는 사람은 홈페이지(www.dollargeneral.com/careers)에서 더 문의할 수 있다. 지난 1965년 앨라배마에 첫 진출한 달러 제너럴은 현재 주전역에 약 800개 매장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에 유통센터를 베세머시에 오픈했다. 현재 달러 제너럴은 주전역에 약 8100명의 앨라배마 주민들을 채용하고 있다.
앨라배마주 베세머시에서는 중고차 온라인 중고 거래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카바나(Carvana)’의 진출이 예약되어 있다.미국에서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판매 기업인 카바나는 동남부 지역의 유통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앨라배마주 제퍼슨카운티 새 유통센터를 오픈하기로 했다.제퍼슨카운티 베세머시의 새 카바나 유통센터는 탁월한 고객 서비스로 유명한 카바나의 인스펙션과 메인티넌스, 포토그래프 기능도 함께 담당하게 된다.
건설 부지는 버밍햄에서 남서부 방향으로 약 18마일 떨어진 이전 산업 센터인 베세머시의 사적 소유지로 유통센터가 설립되면 연봉 평균이 3만5000달러가 넘는 일자리가 450개 이상 발생된다. 앨라배마주 상무부의 그렉 캔필드 장관은 “카바나는 아직 창업된 지 오래지 않은 절음 기업이지만 테크놀로지에 중점을 둔 사업 모델은 자동차 판매 산업에서 주목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카바나의 새 베세머시 유통센터는 가파른 성장 속도를 뒷받침해주고 계속 유지, 지탱해줄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베세머시에서는 현재 85만5000스퀘어피트 규모의 아마존 물류센터가 올해 중 완공을 목표로 지어지고 있다. 아마존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1500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된다.
독일계 할인식품점 ALDI 한 매장.
달러 제너럴 한 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