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스캠 일종의 피싱 사기극이 미국 전역에 증가하고 있다.
작년에 무려 2만 6,379명의 사람들이 일종의 피싱 사기의 희생자라고 보고되었고 연방수사국(FBI)의 2018년 인터넷 범죄 보고서에 따르면 5000만달러 가까운 손실이 보고됐다.
FBI에 신고된 2017년과 비교했을때 피싱 사기 2만5344건보다 신고된 사기 건수가 소폭 증가한 반면 피해액은 2000만 달러 가까이 급증했다고 밝혔다. FBI는 사기꾼들이 점점 더 영리해지고 수법이 전문적이기 때문에 예방하는데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건스트(34)씨가 당한 사기 또한 의심의 여지가 없이 수법이 전문적이었다. 그는 한 은행 여직원으로 가장한 여성의 전화를 받았고 누군가가 마이애미에서 본인의 카드를 사용하려 했다는 이야기에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피해자는 본인이 사용한 것이 아니라고 확인했다고 말하면서 과거 카드 도용 사건과 관련해 은행으로부터 합법적인 전화를 받은 희생자는 여전히 별다른 의심은 하지 않았다. 그런데 문제는 여성은 마이애미 거래가 차단되었다고 말한 다음 그에게 회원 번호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상대방 사기꾼은 그의 계좌에 접속할 수 있었고 피해자가 실제로 한 최근의 거래들을 읽어내기 시작했으며 통화에 좀 더 신뢰감을 주었다. .
문제는 상대방이 희생자의 계좌를 차단하고 싶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요구했고 그때서야 사기인지 의심스러웠지만 이미 너무 늦은 상태였다고 한다. 전화를 건 사람은 은행직원으로 가장한 사기꾼이었고 건스트는 수천 명의 미국인들을 좌절시키고, 파산시키고, 그들의 돈을 어떻게 돌려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찾지 못한 증가하는 추세의 가장 최근의 피해자였다.
FBI에 따르면 최근 스캠머들은 당신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타협하기 위해 쇼셜 엔지니어링을 사용한다고 전한다. 사기꾼들은 이미 목표대상의 집 주소와 전화번호, 호텔 포인트 그리고 비행기 예약 까지도 알고있다. 그리고 이것은 주로 희생자가 소셜 미디어에 올린 정보, 즉 호텔에서의 인스타그램, 새로운 가구를 어디에서 구입했는지등에 대한 트위트 등 쇼셜 미디아를 통해 개인정보를 쉽게 알아낼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즉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전화피싱의 다음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사전 예방이 절대적이다. 피싱 사기는 흔하지만, 특히 영리한 피싱 시도는 그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조차 속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당신이 휴가나 포상 또는 어머어마한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등에 무작위로 선정된 경우 또는 갑자기 국세청, 메디케어 또는 쇼셜시큐리티 사무실이나 영장이나 벌금에 대해 갑자기 연락을 받게 되는 경우 심호흡을 하고 통화의 정당성을 고려하라고 강조한다. 스캐머들이 당신에게 정보를 확인하거나 정보를 주도록 압력을 가하면 실수를 하거나 사기 행각을 암시할 수 있는 세부사항이나 단서를 간과하기 쉽다. FBI는 8월에 합법적인 FBI 전화 번호나 지역 경찰 전화번호로 가장하여 스푸핑하는 사기꾼들을 경고했고 발신자 ID 여부에 상관없이 어떤 발신자 통화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당부하고 있다. 즉 가장 안전한 최선의 방법은 전화를 끊고 당신의 은행이나 기관이 열거한 전화번호로 전화를 다시 하는 것이다.
FBI는 “제로(Zero) 신뢰는 항상 승리한다"고 전한다 "전화한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으니 전화를 통해 상호 작용하지 말고 통보 후에 다시 합법적인 번호로 연락하라”고 당부하고 있다.
쇼셜 해킹- 귀넷 데일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