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클러고교 오는 8월 개교...정원 1500명 교육
풀턴 교육청, 2020년 알파레타에 과기고 신설
수준 높은 특화 교육은 더 이상 수업료가 비싼 사립학교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메트로 애틀랜타 일대 공립학교에도 특화 열풍이 불고 있어 교육열이 높은 맹모, 맹부들의 마음을 들뜨게 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헬스 산업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귀넷교육청이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을 키우는 새 고등학교를 개교한다고 발표했다.
맥클러 헬스 사이언스 고등학교(McClure Health Science High School, 이하 맥클러고)는 오는 8월 개교한다. 맥클러고의 학생 정원수는 1500명으로 첫 해 등록 예상 학생 수는 600-700명이다. 교실은 42개이며 헬스 사이언스 랩은 5개로 집중 인력 양성 분야는 3개로 클리니컬, 메디컬 서포트, 헬스 IT이다.
맥클러고는 2019-2020학년도 첫 해에는 메도크릭 학군 거주 학생들만 진학할 수 있으나 그 다음 해부터는 최소 100개의 공석이 나올 경우에는 다른 학군 거주 학생들의 전학 신청이 가능하다. 그러나 원칙적으로는 귀넷교육청 메도트릭 학군의 릴번 중학교, 래드로프 중학교와 메도트릭 고등학교 학생들만 등록할 수 있다. 9학년에서 11학년 학생들 등록으로 이번 학년도에 개교한 폴 듀크 STEM 고등학교와 달리 메도크릭고 12학년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맥클러고에 대한 관심이 워낙 커서 맥클러고는 개교 첫 해부터 9학년에서 12학년까지 전 학년의 학생들이 모두 등록하게 된다. 첫 해 600-700명의 학생들 중에서 300명은 9학년, 80여명은 12학년 등록생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초대 교장은 니콜 모슬리로 지난 해 10월 채용이 결정됐으며 12월에는 전 귀넷 교육청의 학교 위원 로버트 맥클러 박사를 기념해 학교명이 결정됐다. 학교의 로고와 마스코트, 색상 등 남은 사안들은 오는 8월 개교전에 확정된다.
귀넷교육청의 스티브 플린트 부교육감은 “맥클러 고등학교의 커리큘럼은 단순히 헬스 케어가 아닌 헬스 사이언스 분야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헬스 사이언스 커리큘럼은 헬스 케어보다 훨씬 광범위한 부분까지 포괄한다”며 학교의 발전에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실어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지난해 8월 개교한 STEM 특화 공립고등학교인 ‘폴 듀크(Paul Duke)’ STEM 고교는 노크로스 5850 피치트리 인더스트리얼 블러바드에 소재하게 있다. 폴 듀크 고등학교의 선택권을 가진 학생들은 현재 노크로스 고등학교 학생들과 노크로스 고등학교 학군 소속의 서머로 중학교 및 핑크니빌 중학교 학생들이다.
폴 듀크 STEM 고등학교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디지털 온라인 러닝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첫 번째 귀넷공립학교이다. 단순히 악천후에만 디지털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새 학교는 아예 일 주일에 4회는 학교 교실에서 정규 수업을 가지며 하루는 학생들이 등교하지 않고 가정에서 디지털 수업을 받는다.
2020년에는 풀턴교육청 관할의 과학기술(STEM) 고등학교가 개교한다. 새 학교는 알파레타 다운타운 인근 86 스쿨 드라이브에 소재한 밀턴 센터(구 밀턴 고등학교 캠퍼스)에서 24만4000스퀘어피트 규모로 지어진다. 새 학교는 의대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보건과학, 공대 지망 학생들을 위한 엔지니어 분야, 컴퓨터 정보통신 IT 분과의 3개 분과로 커리큘럼을 운영할 계획이다. STEM 분야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대표적인 학문 분야로 연방노동통계청(USBLS)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STEM과 관련된 고용은 미국에서 900만개 넘게 추가로 창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노스풀턴 새 과기고 개교 프로젝트는 풀턴교육청과 지역 비즈니스 커뮤니티와의 합력으로 추진됐다. 이 학교에 다니게 될 학생들은 애틀랜타 지역의 비즈니스와 유망 산업에 인턴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한편 귀넷카운티 최초 STEM 특화 교육 과정의 공립학교는 폴 듀크고는 아니다. 지난 2016년 가을 바로 둘루스 3057 메인 스트리트에 ‘콜맨(Coleman) 중학교가 개교했다. 콜맨 중학교에서는 과학과 테크놀로지, 엔지니어링과 아트, 수학과 인문학, 파인아트의 통합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트의 경우 학생들은 댄스와 비쥬얼 아트, 시어터 아트와 밴드, 코러스, 오케스트라, 기타와 뮤직 테크놀로지 등을 광범위하게 배운다
오는 8월 개교하는 귀넷교육청 소속 맥클러 헬스 사이언스 고등학교.
파레타에 세워질 노스풀턴 STEM 고등학교 조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