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여년 전통 세계적인 조리학 전문대학...취업률도 최고수준
올 가을 12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곧 다가올 원서 지원 시즌에 대비해 대학에서 전공할 학과 서치에 여름방학을 분주히 보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취업난으로 명문대 졸업자들도 취업이 힘든 것으로 나타나 졸업후 취업률이 높은 학과로 지원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세계 유수 조리학 대학중 하나로 뉴욕에 소재한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는 60년 이상 전통의 수준 높은 전문 조리 교육 프로그램, 전문 교수진 및 세계적 수준의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허드슨 강변을 따라 170에이커 규모를 자랑하는 뉴욕 메인 캠퍼스 이외에도 캘리포니아, 텍사스, 싱가포르 등에도 수개의 교육장을 보유하고 있는 CIA는 본래 1946년 제2차 세계 대전에 참전후 귀국한 미군 병사들에게 요리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설립돼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최고의 요리학교로써 전세계 30개국 출신의 2700명의 학생들이 모여 조리학 전공준학사 학위, 제과제빵 준학사 학위, 고급경력(ACE) 학생을 위한 조리과학 전공 준학사 학위, 조리과학 경영학사 학위, 제과제빵 경영학사학위, 응용식푸 연구학사학위, 조리과학 학사학위, 단기 조리학 수료증 과정(ACAP), 와인 및 음료 수료증 과정 등에 등록해 있다.
CIA는 주요 4년제 단과대학 및 종합대학교 인증 지역협회인 미국 중부 고등교육위원회의 인증을 받았으며 교수진은 17개국에 출신의 170명이상으로 주방장 및 강사로 교수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요리사중의 요리사로 꼽히는 ‘인증 매스터 요리사 10명 이상이 교수진에 포함돼 있다.
CIA의 코스는 학위과정(38개월) 및 비학위과정(21개월)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위과정의 경우 방학없이 매우 강도높은 수업이 펼쳐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요리이외에도 요리역사, 수학, 마케팅, 인력관리, 커뮤니케이션 과목 등도 교수하고 있으며, 특히 조리과학 전공 전문 연구학사(BPS)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을 기반으로 한 지식을 개발하면서 전통적 조리방법 및 최신 장비 기술을 활용한 신규 조리법 등에 대해 비교연구하게 된다. 또한 응용식품 연구 전공 학사 코스를 통해선 식품정책, 공동체 참여, 글로벌 이슈, 식품 시스템 등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키게 된다. 학생들은 식생활 역사, 문화 및 요리를 수학하면서 식품 산업의 리더이자 혁신자로 성장하게 된다.
학생들은 41개 전문 주방 및 제과점과 수상 실적에 빛나는 캠퍼스내 레스토랑에서 1300 시간의 현장 실습을 경험하고 광범위한 8만6000권의 장서를 보유한 요리 전문 도서관을 이용하게 된다.이러한 배경 속에서 학사 과정 학생들은 제과제빵 고급화 컨셉, 접객업, 와인 및 음료, 라틴요리, 아시아 요리, 기업정신 등에 대해 배우게 되며 4만8000명 이상의 성공한 동문들과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
2016년 7월 인상기준 CIA 학비를 살펴보면 1학년 1학기 요리학과 학비 1만7320달러, 제과제빵 1만7185달러로써 4년 졸업까지 약 8만달러 이상의 학비가 소요된다. (문의=845-452-9430, admissions@culinary.edu)
뉴욕주 하이드 파크에 소재한 CIA 뉴욕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