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소 부동산 전문인 "테넌트 접근성 고려해야"
코로나 불확실성 "투자용, 아직은 상황 지켜봐야"
조지아 한인 부동산 협회 7대 회장을 역임한 임성소 부동산 전문인이 투자용 부동산에 관심있는 한인들을 위해 유익한 정보를 전했다.
임성소 부동산 전문인에 따르면 투자용 부동산의 톱 3 요소는 로케이션, 타이밍, 사이클이다. 특히 로케이션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하이웨이에 가깝고 테넌트들에게 접근성이 좋은 곳이어야 한다. 계속 개발되고 있는 이스트 애틀랜타가 잠재력이 높은데 현재는 매물이 많지 않으며, 한인들이 선호하는 귀넷도 투자하기에는 가격이 많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이밍과 사이클을 확인하는 일도 투자용 부동산을 매입시 빼놓을 수 없는 타진 요소이다.
임성소 전문인은 “대략 10년 단위로 주기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는 코로나팬데믹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기다릴 필요가 있다. 매입시에는 저렴한 가격이 유리한데 지난 2011년부터 8년간 가파르게 싸이클 곡선이 오른 반면 지금은 코로나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이 팽팽하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 1-2년은 부동산 가격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투자용 부동산의 경우 매입자가 수리를 할 경우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낡은 집을 구입해 수리를 할 경우 밸류가 올라가 해당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된다.
임성소 전문인은 “20%만 다운페이 하더라도 투자용 부동산 구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12개월 렌트가 납입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여유 자금을 보유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투자용 부동산의 경우 매입자의 크레딧만 좋다면 5%만 다운해도 융자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투자용 부동산 구입시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임성소 전문인은 전하고 있다. 임 전문인은 “주택 트렌드도 바뀔 것이다. 비혼주의가 늘고 결혼을 하더라도 무자녀 추세로 가고 있으니 거주지가 미니멀 라이프로 맞춰질 것이다. 마치 기숙사처럼 각 개인 방이 있고 부엌과 거실은 공유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면서 “로봇이 집을 보여주고 가상 투어가 일상화 될 것이다. 따라서 투자용 부동산 매입시에는 이러한 주택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보를 전했다. 임성소 전문인은 “소매 비즈니스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영업이 안될 경우 공실률이 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토리지, 창고쪽은 추천된다”고 말했다. (문의=678-689-8833)
임성소 부동산 전문인이 투자용 부동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