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재 마취통증 재활 전문의 오는 30일 클리닉 오픈
한인타운 유일의 마취통증 재활 전문의(Medical Doctor)가 통증 클리닉을 이달말 둘루스 새틀라이트 블러바드 선상에 오픈한다.
NOA 통증 클리닉(North of Atlanta Pain Clinic)의 유명재 전문의는 재활의학, 마취통증, 스포츠의학, 근신경계, 근전도 등 5개 부문에 전문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NOA 통증 클리닉은 조지아메디컬보드에서 인증된 애틀랜타 한인 타운내 유일한 통증 클리닉이다.
한국에서 가톨릭 의대 신경과 레지턴트 과정을 수료한 한 유 전문의는 뉴욕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대 재활 의학과, 조지아 의대 마취 통증의학과를 수료하고 사우스 다코다에서 통증 재활의학 과장, 버지니아텍 의대에서 마취통증과 교수로 활동하는 등 미국과 한국에서 20여년간 임상경험을 쌓았다.
유명재 전문의는 “통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은 생각보다 다양하다”고 전하고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분야만 아는 사람은 그 분야만 보게 된다. 나무만 아니라 숲을 봐야 한다”고 전한 유 전문의는 “통증에 관련된 광범위한 지식을 가진 전문의는 디스크, 신경, 근골격계적 통합 접근으로 정확한 원인을 진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진단에 따라, 조치는 달라진다.
다치거나 수술, 염증이 있는 경우는 약물 혹은 주사로 염증을 억제하고 신경을 마취해 당장의 통증을 조절해야 한다.
유 전문의는 “통증이 만성으로 넘어가면 질병이 되는데 현대 의학은 만성통증 자체를 질병으로 인식한다"고 설명하고 "만성통증으로 예방하려면 미리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환자의 재활을 위해서 전문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물리치료사에게 오더를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디스크 환자의 경우에는 상태에 따라 해야할 운동, 하지말아야 하는 운동 등을 알려준다. 유 전문의는 "어떤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질병을 악화 시킬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 전문의는 “전문의는 다양한 통증의 원인 가운데 통증의 원인을 인지하고 어떤 방향으로 치료할 것을 결정할 수 있다. 최선의 결과를 위해서는 주사, 약물, 재활 등의 방법을 통합해서 사용해야한다”고 전하고 “전문의의 진단 후에 물리치료나 재활의학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의 경우 퇴행성, 류마티스성, 감염, 통풍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스포츠 활동으로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광범위한 의학적 지식이 있어야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고 전한 유 전문의는 “예를들어 통풍, 감염이나 신경계 질환 등은 X-ray, MRI 상으로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전문의는 “MRI결과 디스크 진단이 나와서 관련 치료를 했으나 성과가 없다고 찾아온 환자가 있었다”며 “결국 원인은 감염 때문이었다”고 설명하고 “심지어는 암으로 인해 신경이 눌린 환자가 통증으로 방문한 케이스도 있었다”고 했다.
유 전문의는 "보이는 것만이 진실은 아니다. 보이는 것은 진실의 작은 부분며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NOA 통증클리닉에는 X-Ray를 통한 정확한 시술기기인 C-arm(Fluoroscopy, 투시진단기기), 전기충격을 줘 신경을 검사하는 EMG 근전도기, 고주파 신경차단기 등 최신형 기기들이 비치돼 있다.
클리닉의 오픈 시점은 오는 30일이며,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각종 보험도 적용된다.
유 전문의는 “간단한 주사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고 전하고 “병을 키우지 말고 클리닉을 방문해 통증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문의=770-559-8385 △주소=3473 Satellite Blvd, #120N, Duluth, GA 30096)
유명재 전문의가 통증 진단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