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경력의 신현경 융자 전문인, 한인들을 위한 조언
신용보고서 우선 확인, 높은 이자의 부채를 먼저 상환
레지덴셜 홈 펀딩(Residential Home Funding, Corp.)의 신현경(Helen Shin-Sullivan) 융자 전문인(사진)이 한인들을 위한 융자를 실시하고 있다.
신 융자전문인은 일반 주택 융자를 비롯해 FHA(Federal Housing Administration loan), VA(VA-guaranteed home loans), USDA(USDA Rural Development Guaranteed Housing Loan), 재융자, 상업용, 투자용, 리버스 모기지 등을 취급한다.
15년의 관련 업계 경력을 보유한 신 융자전문인은 융자를 고려하는 한인들에게 “회사는 낮은 신용 점수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최선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지만, 최대한의 이익을 위해서는 좋은 신용점수를 유지할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그녀에 따르면, 신용점수가 높고 매번 지정된 페이먼트를 잘 지불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융자기관은 보다 좋은 이자율을 제공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신용점수가 580점 미만인 경우에는 융자가 쉽지 않다.
이어 신 전문인은 “신용점수를 높이기에 앞서 해야 할 일은, 신용점수 보고서가 정확하고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전하고 “고객들은 Equifax, Experian, TransUnion 등 3대 신용평가 기관의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다”고 했다. 이 보고서는 1년마다 무료로 제공된다.
보고서를 확인했다면, 높은 이자의 채무를 우선적으로 갚고 가능한 한 빨리 전체 부채 수준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부채를 줄이면 부채 비율이 개선되며 융자에 보다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집을 구입하기 전에 신용 카드 채무 및 차량 융자금을 상환하면 보다 많은 금액의 융자가 가능하다.
또한 주택을 쇼핑하기 전에 모기지 사전 승인서를 받는 것이 다른 경쟁 구매자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승인서가 없다면 융자가 취소될 수도 있는 구매자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다.
신 전문인은 “승인서는 융자기관이 고객의 재정을 평가하고, 융자 상환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주택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알아냈다는 증거”라며 “또한 사전 승인서를 받으면 향후 계약이 체결됐을 때, 실제 융자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의 입장에서 융자 전문가를 선택하는 첫 단계는 필요한 모기지의 유형을 결정하는 것이다. 신 전문인은 “자신이 저렴한 다운페이먼트의 FHA가 필요한지?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인지? 자영업자인지?, 커미션이나 보너스를 지급받았는지? 신용 점수가 낮은 지? 등등의 고객 상황을 정확히 아는 융자 담당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인의 추천을 무조건 따를 것도 아니라는 견해를 제시했다.
신 전문인은 “설사 누군가에 의해 추천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융자담당자가 추천자와 상황이 다른 나에게도 좋은 융자를 제공한다는 보장은 없다”며 “좋은 융자 담당자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신현경 융자 전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