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85, 400번 인근 교각 대형화재로 붕괴...운행 전면 중단
테러 증거는 아직 없어...애틀랜타 최대의 교통위기 직면
지난 30일 퇴근 러시아워 시간에 벅헤드 400번 인근 I-85 고속도로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화재는 I-85도로의 북방향 교각을 붕괴시키면서 수천명이 차량 안에서 수시간 동안 발이 묶였다.
유례없는 이러한 사고에 애틀랜타는 충격에 휩싸였다. 카심 리드 시장은 “우리에게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심각한 교통 운송 위기(Serious Transportation Crisis)”라고 30일 사고를 부르며 유감을 표명했다. 네이선 딜 주지사도 풀턴카운티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리드 시장은 “시당국은 연방수사국(FBI)와 연계해 수사하고 있다”라며 “화재가 테러와 연관되어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조지아수사국(GBI)도 “화재가 테러와 연관됐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조지아주교통부(GDOT)는 “’예측할 수 있는 미래(Foreseeable Future)’를 위해 I-85 각 방향의 5개 레인 모두 폐쇄조치된다”고 발표했다. DOT측은 “I-85를 매일 달리는 약 25만여대로 추산되는 차량을 생각할 때 심각한 교통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번 I-85 교각 화재 원인은 아직 베일 속에 가려졌다. 상공 40피트까지 치솟아 오른 불길 속에서 차량 운전자나 응급 대원들이 한 명도 숨지거나 다치지 않은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다.
GDOT 측은 이번 화재로 인한 I-85 폐쇄로 운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2개의 대안 지도를 공개했다. 지역 운전자들은 다음과 같은 교통부 가이드 라인을 명심해야 한다. I-75/브룩우드 스플릿(Split)에서 노스 드루이드힐 엑싯까지 I-85는 폐쇄된다. 애틀랜타 남쪽에서 I-85 북방향으로 운전하는 차량들은 17번 도로 인근 브룩우드의 I-75 남방향으로 우회해야 한다.
I-85 애틀랜타 북쪽에서 남방향으로 운전하는 주민들은 SR400 북방향길로 우회해야 한다. 애틀랜타 북쪽에서 SR400 남방향으로 운전하는 주민들은 I-285 출구 시드니 마커스로 우회해야 한다. I-20은 양방향 모두 운전이 가능해 가장 최선의 대안이라고 주교통부는 조언하고 있다.
또한 주교통부는 가능하면 차량 운전 대신 마타를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마타 측도 사고 발생 후 “추가 승객들을 무리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전철 운행을 더 늘리겠다”며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I-85 교각 붕괴로 영향을 받는 마타 버스 노선은 27, 6, 33, 30과 47이다.
디캡카운티 공립학교들은 31일 전부 휴교했다. 주교통부가 운영하는 @511Georgia 트위터를 통해 후속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30일 오후 7시 경 I-85교각에서 발생한 화재 모습. <사진 WSB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