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하다가는 극단적 선택으로 귀결
다크 초콜릿, 양배추, 연어 등이 좋아
조지아주의 어린이-청소년 자살 문제가 심각하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18명의 어린이 및 10대 청소년들이 조지아주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조지아수사국(GBI)이 최근 발표해 우려를 자아냈다. 성인 자살률 증가는 말할 것도 없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자살률 증가의 원인들로 지난 10년간 이어졌던 혹독한 경기 침체, 약물 중독, 황혼 이혼, 신체적 질병 및 변화, 사회적 고립의 증가 등을 꼽고 있으며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우울증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우울증은 인간의 기분, 행동, 사고과정, 신체건강을 붕괴시키는 심각한 질병으로써 단순히 지나가는 우울한 기분(우울감)과는 다르다. 적절한 치료가 없을경우 증상은 수 주간, 수 달간, 심지어 수 년간 지속될 수 있으며 우울증이 치료되지 않았을 시, 혹은 불충분하게 치료되었을 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대략 6명 중 1명이 자살을 시도하는 치명적 잠재성을 갖게 된다.
전문가들이 전하는 우울증의 신호와 증상은 ∆ 성을 포함한, 일반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활동에 대한 흥미의 감소 ∆식욕과 체중의 변화(감소 또는 증가) ∆수면의 어려움(불면, 아침 일찍 깨는 것, 과수면) ∆ 죄책감, 무가치감 또는 무력감 ∆희망이 없으며, 비관적 사고 ∆주의집중, 기억, 또는 결정하기의 어려움 ∆죽음 또는 자살에 대한 생각; 자살시도 ∆지속적인 신체의 통증 또는 신체적 질병에 의해 야기된 것이 아닌 소화 장애 등이다. 해당 증상들 중 5개 이상을 적어도 2주 이상 경험할 시 우울증이라고 진단받게 되며 이 경우 정신과 의사나 관련분야의 다른 의사들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우울증은 한가지 원인만을 가지고 발생되지는 않으며 유전학적, 생물학적, 심리학적 영향력을 비롯해 삶의 스트레스가 결합된 복합적 결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인관계문제, 경제적 어려움,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과 같은 어려운 삶의 사건들이 우울증 유병률에 관여돼 있다고 보고 있다.
유전적인 경우, 우울증에 대한 가족력 있을 경우 실제 우울증 발병률은 높아지게 되나 가족력이 전혀 없는 사람들에게도 우울증은 발병될 수 있다. 뇌의 생화학적 조성도 우울증의 중요한 요소라는 증거들이 있는데, 주요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전형적으로 신경전달물질로 불리는 뇌의 특정 화학 물질이 불균형을나타내게 된다. 또한 생화학적으로 영향받는 수면패턴에서 일반 사람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양배추, 호두, 등푸른 생선 등을 많이 먹으면 우울증 예방과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세로토닌 분비량을 늘려 주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오메가3는 연어와 고등어 청어, 정어리, 참치 등 등푸른 생선과 호두에 많이 함유돼 있다. 양배추도 우울증 예방 효과가 크다. 캐슈와 아몬드에 함유된 셀레늄은 먹다 보면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견과류의 고소함이 가미된 다크 초콜릿도 우울증에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에 효과 좋기로 소문난 고구마는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 단맛이 강한 고구마에는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딸기나 블루베리 등, 베리 류의 과일이 들어간 요구르트도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카레도 우울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울증 완화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다크 초콜릿.